ISO9001 (품질경영시스템)
ISO9001은 고객만족을 달성하고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제품을 생산·공급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입니다. 이는 국제 표준화기구(ISO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입니다.
<규격의 요구사항>
1.적용범위
2.인용표준
3.용어와 정의
4.조직상황
4.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이해
4.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4.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5.리더십
5.1 리더십과 의지표명
5.2 방침
5.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6.기획
6.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
6.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
6.3 변경의 기획
7. 자원
7.1자원
7.2역량/적경성
7.3인식
7.4의사소통
7.5문서화된 정보
8.운용
8.1 자원
8.2 역량/적경성
8.3 인식
8.4 의사소통
8.5 문서화된 정보
9.성과평가
9.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9.2 내부심사
9.3 경영검토/경영평가
10.개선
10.1 일반사항
10.2 부적합 및 시정조치
10.3 지속적 개선
ISO14001 (환경경영시스템)
ISO14001은 기업 경영을 환경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파악·평가·관리·개선함으로써 기업의 환경 위험성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. 기업이 ISO 14001 인증을 받는다는 것은 그 조직이 ISO 14001 규격의 요건에 근거하여, 환경경영을 기업경영의 방침으로 삼고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목표를 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, 절차 등을 규정하고 인적,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갖추고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